타투의 풍습은 이미 원시시대부터 있었는데, BC 2000년경의 이집트의 미라와 세티 1세(재위 BC 1317~BC 1301)의 무덤에서 나온 인형(人形)에 이것이 나타나 있다. 일반적으로 미개민족이 문신을 하는 것은 성년식(成年式)을 행할 때이다. 이는 생물학적 존재에 불과한 인간이 사회학적인 존재, 즉 씨족이나 부
문신을 받고자 하는 사람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 당국은 의료 권력의 영역을 지켜주기 위하여 문신을 의료 행위의 범주에 묶어 왔고, 이는 개인의 신체에 대한 국가 권력의 부조리한 감시와 훈육 체계일 뿐이다. 이제 신체의 자기 결정권 확대의 측면에서 문신을 그 본래 자리인 문화적 권리의
문화의 이해
● 메이크업 : 화장품 및 도구로 신체의 아름다운 부분을 돋보이게 하는 미적 가치 추구행위. (내적 아름다움 + 외적 표출)
- 목적 : 본능적 목적(성적 매력표현), 실용적 목적(같은 종족표시), 신앙적 목적(종교적 의미), 표시적인 목적(어떠한 상황표시)
- 조건 : 일관성, 조화(TOP)
문신을 하는 것은 병역감면을 목적으로 신체를 훼손하는 경우에 해당된다”며 “앞으로는 신검과정에서 문신한 사람을 가려낸 뒤 병역감면 의도를 판단해 사법당국에 고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민일보, 2003.08.09 8면
2. 문신에 대한 한국의 시각
이 사건으로 인해 국민들의 문신을 바라보
타투아티스트’이며 해외에도 널리 알려진 인물"이라며 "병역기피 의도를 알지도 못했을 뿐더러 문신 시술은 표현과 직업의 자유에 따른 권리"라고 주장했다.
김씨 측 조광희 변호사는 "문신을 직업으로 하려는 사람의 자유를 보장해야 하며 이는 면허제도를 통해 합법화할 수 있다"면서 "재판에서
뿌려먹는 것과 비슷한 의미), 죽음은 비극적이기는 하지만 한편으로 비극적이기 때문에 더욱 아름답다고 느끼는 것이다. 일본의 영웅 상을 보면, 큰 업적을 세운 사람보다 비극인 인생을 살았던 사람을 더 영웅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 또한 비극적인 삶 속에서의 영웅상이 더욱 부각되기 때문이다.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유교적 관습이 강한 우리 사회에서 몸에 구멍을 뚫어 장식을 한다는 것은 일반인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없는 힘든 일이다. 따라서, 현재 우리 사회의 피어싱 문화와 인식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현재 우리 사회의 가치관 변화를 단편적으로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대한 파악에서 시작하여 역사적 사실의 내면의 이해로 발전해 가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역사적 사건의 보이지 않는 원인과 의도, 목적을 추론하는 역사적 사고력이 길러지게 된다. 또한 역사는 비판력을 길러 주는 학문이다. 비판이란 잘잘못을 가려 정당한 평가를 내리는 것을 의미하는데, 역
문화적 배경에 따른 이론적 연구와 영화에 나타난 메이크업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으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가 발명되기 시작한 계기를 통해 영화의 개념을 살펴보고 매체로서의 영화와 영화 메이크업, 이에 따른 영화 메이크업의 의미와 역할 그리고 메